최선을 다하는 자세...
포정해우(庖丁解牛) 라는 고사가 있다.
이것은 장자(莊子) 양생주편(養生主篇)에 나오는 고사로서 .
포정이라는 백정이 문혜군(文惠君)을 위해 소를 잡는데.
그가 소에 손을 대고 어깨를 기울이고, 발로 짓누르고,
무릎을 구부려 칼을 움직이는 동작이 모두 음률에 맞았다.
문혜군은 그 모습을 보고 감탄하여
"어찌하면 기술이 이런 경지에 이를 수가 있느냐?"라고 물었다.
이에 포정이 말하기를
"제가 반기는 것은 도(道)입니다. 손끝의 재주 따위보다야 우월합니다.
제가 처음 소를 잡을 때는 소만 보여 손을 댈 수 없었으나,
3년이 지나자 어느새 소의 온 모습은 눈에 띄지 않게 되었습니다.
요즘 저는 정신으로 소를 대하지 눈으로 보지는 않습니다.
눈의 작용이 멎으니 정신의 자연스런 작용만 남습니다.
그러면 천리(天理)를 따라 쇠가죽과 고기,
살과 뼈 사이의 커다란 틈새와 빈 곳에 칼을 놀리고 움직여 소의 몸이 생긴 그대로 따라갑니다.
그 기술의 미묘함은 아직 한 번도 칼질을 실수하여 살이나 뼈를 다친 적이 없습니다.
솜씨 좋은 소잡이가 1년 만에 칼을 바꾸는 것은 살을 가르기 때문입니다.
평범한 보통 소잡이는 달마다 칼을 바꾸는데, 이는 무리하게 뼈를 가르기 때문입니다.
그렇지만 제 칼은 19년이나 되어 수천 마리의 소를 잡았지만 칼날은 방금 숫돌에 간 것과 같습니다.
저 뼈마디에는 틈새가 있고 칼날에는 두께가 없습니다.
두께 없는 것을 틈새에 넣으니, 널찍하여 칼날을 움직이는 데도 여유가 있습니다.
그러니까 19년이 되었어도 칼날이 방금 숫돌에 간 것과 같습니다.
하지만 근육과 뼈가 엉긴 곳에 이를 때마다 저는 그 일의 어려움을 알고 두려워하여 경계하며
천천히 손을 움직여서 칼의 움직임을 아주 미묘하게 합니다.
살이 뼈에서 털썩하고 떨어지는 소리가 마치 흙덩이가 땅에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.
칼을 든 채 일어나서 둘레를 살펴보며 머뭇거리다가 흐뭇해져 칼을 씻어 챙겨 넣습니다."
문혜군은 포정의 말을 듣고 양생(養生)의 도를 터득했다며 감탄했다.
이것은 우리들에게 많은 암시를 주고 있다.
지금은 경박단소의 시대이다
또 재주가 많으면서도 그에 따르는 원리가 없는 재승박덕(才勝薄德)이 득세하고,
통찰보다는 세기가 (細技)가 주도하는 세상이다,
그러나 그것은 겉으로 드러나는 일면 일 뿐이다.
한 인간이 가능성을 살펴 볼 때 필자처럼 여러가지 잔재주는 많아 보이지만
결국에는 한가지도 잘 매듭을 짓지 못하는 사람과,
우직하지만 한 가지에 끝까지 매달려서
결국 그 이치에 도달하는 사람이 있다면 성공은 당연히 후자의 몫이다,
때로는 전자의 인간형이 쉽게 성공하는 듯하고 먼저 앞서 나가는 것 처럼 보이지만
사람의 밑천이 드러나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,
어떤 사람은 젊은 시절 타고난 재주를 앞세워 교만하게 되지만,
직장에서건 사회에서건 결국 자신의 본류에서 깊이를 갖지 못한 사람이 도달 할 길은
언제나 처음 출발점에서 몇 미터 일 뿐이다.
마라톤에서 누구나 제일 앞 줄에 설 수 있다.
또 누구던 처음 1 킬로는 쉽게 일등을 할 수 있지만,
그것이 2 킬로 10 킬로가 지나면서 점점 한계가 드러나게 되 듯,
일에 미쳐 코피가 터지고, 공부에 미쳐 눈에서 핏물이 떨어질 정도로
자신을 담금질 해보지 못한 사람이 성공을 꿈꾸는 것은
100 미터도 달릴 수 없는 사람이 마라톤 대열에서 제일 먼저 전력질주를 하는 것과 같다,
성공을 꿈꾸려면 목숨을 걸어라,
그리고 백척간두에 서서 마지막 한발을 내 디디는 심정으로 피를 토하고 뼈를 깎아라,
그래서 당신이 쥔 칼날이 두께없는 두께가 되어 틈새없는 틈새를 공략하는 포정의 경지에 이르러라,
그러고서도 실패했다면 그제서야 당신은 운을 탓하거나 운명을 원망 할 수 있다..
운명에 대한 원망도 그것을 할 수 있는 경지가 따로 있는 것이다..
*시골의사 : http://blog.naver.com/donodonsu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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